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비즈니스 자료실/커뮤니티비즈니스 자료

커뮤니티비즈니스란?

커뮤니티 비즈니스 ( Community Business: CB )



☞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CB)는 지역공동체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비즈니스방식으로 접근하여 생산ㆍ판매하고 자연스럽게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지역공동체 사업을 의미한다. 즉,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하여 지역의 과제 등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로서, 붕괴되어가는 지역 공동체의 재생과 자립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1980년대 초 영국에서 시작되어 일본 등 각국에서 지역사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업조직형태는 지역사회의 주민이 중심이 되고, 지방자치단체나 행정기관, 비영리기관, 기업,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농촌생활공동체 조직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가능하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궁극적 목표는 주민조직 주체의 지역밀착형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 내 경제순환을 도모하고 일자리창출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다.